EMDR
“과거는 과거에 두기” - Francine Shapiro (EMDR 개발자) -
- 안구 운동 민감 소실 및 재처리 요법(Eye Movement Desensitization and Reprocessing, EMDR)은 1987년 미국의 프랜신 샤피로(Francine Shapiro)박사에 의해 개발된 치료방법입니다. 그리고 미국정신의학회에서 발행된 트라우마로 인한 후유증 진료지침에서 가장 효과적인 PTSD의 심리치료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EMDR 치료는 고통스러운 기억을 없애거나 지우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뇌 자체의 회복력을 통해
보다 자유롭게 현재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EMDR의 치료 원리
- EMDR의 이론적 배경인 적응적 정보 처리 모델(adaptive information processing)에 따르면 우리의 일상 경험들은 뇌의 기억 네트워크 안에서 과거, 현재의 경험과 잘 통합되어 정리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의 정서적 혼란이 있는 경험 역시 우리가 삶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정보로 저장됩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과 같이 유용하지 않은 것은 흘러가게 두는 방식으로 우리의 뇌는 적응적으로 정보를 처리합니다. 마치 우리의 경험들을 잘 분류하여 불필요한 것들은 흘러가게 두고, 삶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경험들은 정리된 기억의 서랍 안에 넣어두었다가 필요할 때 꺼내어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이지요.
그러나 트라우마와 같은 고통스러운 경험은 뇌의 적응적 정보처리 시스템을 압도하고 차단하여 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억네트워크 간의 연결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결국 고통스러운 경험은 일반적인 기억 네트워크 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당시의 장면, 소리, 냄새, 감정, 신체 느낌, 생각 등의 파편화된 형태 그대로 뇌에 “얼어붙은 채” 남게 됩니다. 처리되지 않은 삶의 기억은 신경망 안에서 연결되어 현재 일어나는 우리의 반응을 방해하는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MDR치료에서는 현재의 문제와 연결된 과거 상처 기억을 찾아 양측성 자극을 주어 뇌의 정보처리시스템을 활성화시킵니다. 그리고 고통스러운 상처 기억과 우리 내면에 내재해 있는 자발적이고 적응적인 기억 네트워크를 연결시켜 줍니다. 궁극적으로 “얼어붙은 채”남아 있던 과거 기억들은 다시 정리되고 통합되어 과거는 과거에 남겨둘 수 있게, 보다 자유롭게 현재의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EMDR의 진행
- 주 1회, 90분 이상의 개인 심리치료로 진행합니다.
EMDR이 여러분에게 적합한지 사람마음 치료자와 함께 상의하고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EMDR에 대한 책
- Francine Shapiro 저. 김준기, 배재현, 사수연 공역(2014). 트라우마, 내가 나를 더 아프게 할 때. 수오서재.
Francine Shapiro 저. 권정옥 옮김(2011). 안구운동 둔감화 재처리법. 시그마프레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