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젠더, 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긍정하는 심리학적 임상 실천




트랜스 젠더와 젠더 비순응(Transgender and Gender Non-Conforming) 정체성이란 지정된 성별로부터 유동적인 다양한 성별 정체성을 의미합니다.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지닌 경우 사회적 편견과 낙인, 차별이 야기하는 광범위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것에 더하여, 성별을 긍정하는 심리 지원 역시 충분히 받기 어렵습니다.



우리 모두는 성별 정체성을 포함하여 자신의 고유한 정체성을 긍정하는 심리 지원을 받을 권리가 있고, 또한 심리학자는 그러한 심리 지원을 제공하도록 분투할 의무가 있습니다.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에 도움이 되는 심리 지원의 원칙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은 그 사람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모두의 성별 정체성을 건강하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닦아 줄 것입니다.

 

미국 심리학회에서는 2011년부터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위한 심리학자의 실천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였고, 이를 2015년에 출판하였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의 목적은 심리학자들이 문화를 존중하고, 개인의 발달 과정에 적합한, 그리고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긍정하는 심리학적 실천을 하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존중하는 실천이란, 이 정체성과 삶의 경험을 존중하고, 인식하고, 지지하는 관점을 지닙니다. 다만 이 가이드라인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이야기 혹은 간성(intersex, 인터섹스)의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미국심리학회의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 심리학적 실천 가이드라인을 아래 요약하여, 이 자료가 널리 나뉘고 이야기되기를 바랍니다. 한국심리학회에서도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존중하고 긍정하는 심리학적 실천에 관한 논의가 곧 활발하게 열리기를 기대해 봅니다.

 


미국심리학회의 가이드라인 본문은 아래 링크에서 직접 다운 받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apa.org/news/press/releases/2015/08/working-transgender.aspx


요약본 pdf 파일 다운로드: 

TGNC_APA지침서_사람마음요약.pdf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지닌 사람들과의 심리학적 실천 가이드라인 16 요약 (APA,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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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지식과 인식


1. 심리학자는 성별이 이분법의 구성 개념이 아니고, 성별 정체성은 스펙트럼을 아우르고 있으며, 한 사람의 성별 정체성은 출생 시 지정된 성(sex)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성별 정체성이란 한 사람이 스스로를 여성 혹은 남성, 여성과 남성의 혼합, 혹은 대안 성별 등이라고 깊이 느끼는 타고난 감과 같은 것이다.

- 성별의 다양한 범위를 건강하다고 이해하는 것, 성별 정체성과 성별 표현의 스펙트럼을 이해하는 것, 태어날 때의 성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훨씬 더 잘 지원할 수 있다.

- 사람들이 스스로 진정한 성별 정체성과 성별 표현을 개발해 나가도록, 삶의 진짜 경험을 존중하고 지원할 때, 건강, 웰빙, 삶의 질은 높아진다.

- 심리학자는 성별 규범과 스테레오타입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고, 독특한 성별 정체성과 표현을 탐색하도록 돕는다. 또한 성별의 모호함을 수용하고, 판단하거나 평가하지 않는 태도의 모범을 보이도록 한다. 이러한 태도는 사람이 자신의 성별을 탐색하고 스스로 결정 내릴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2. 심리학자는 성별 정체성과 성적 지향이 별도의 개념이면서 서로 관련된 개념임을 이해한다.


- 성별 정체성과 성적 지향은 이론상, 실제상으로도 구분되는 다른 개념이다. 성적 지향은 성별 정체성과는 다르며, 누구에게 성적, 정서적 매력을 느끼는지를 말한다. 성별 정체성은 자신이 어떠한 성별인가에 대한 타고난 느낌이며, 대개 아동기에 형성되기 시작한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이 반드시 동성애자, 양성애자 혹은 퀴어 정체성인 것은 아니다. 심리학자는 사람의 성별 정체성이나 성적 지향에 대한 섣부른 가정을 하지 않고 수용, 지지, 그리고 이해를 제공할 수 있다. 성별 정체성과 표현의 차이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소개하고 스스로 성별 정체성을 표현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을 찾도록 도우면, 성적 지향을 찾는 것은 더 분명하고, 잘 맞고, 자연스러운 일이 된다.

-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사람들이 성별 스펙트럼 상에서 자신의 위치를 잘 찾도록 돕는다.


 

3. 심리학자는 성별 정체성이 다른 문화적 정체성과 교차한다는 점을 이해한다. 


- 성별 정체성은 인종/민족, 연령, 교육, 사회경제적 위치, 국적, 직업, 장애, HIV 감염, 성적 지향, 관계, 종교 등의 문화와 교차한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이 있는 사람은 성별 말고 다른 많은 정체성의 측면을 갖고, 정체성 사이에서 갈등을 겪을 수 있다. 심리학자는 권력과 불공평한 체계 안에서 서로 다른 위치를 차지하는 정체성을 이해하고 통합하도록 돕는다.


 

4. 심리학자는 성별 정체성에 대한 자신의 태도와 지식이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사람들과 그 가족에 대한 지원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인식한다. 


- 심리학자가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과 사람들에게 가진 가정, 편향, 태도는 심리학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과 효과적인 치료적 동맹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준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지닌 사람들과 일하는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심리학자는 자신의 지식, 이해, 그리고 수용에 빠진 부분이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이에 더해 심리학자는 젠더와 섹슈얼리티, 젠더 고정관념, 그리고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과 관련된 자신의 개인적인 생각을 점검하도록 노력한다.

- 심리학자는 성별 정체성과 표현에 대한 최신의 기본 지식과 이해를 갖추며,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과 그 가족을 존중하고, 판단하지 않고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이들과의 작업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노력한다.

 


낙인, 차별, 그리고 지원을 가로막는 장벽


5. 심리학자는 낙인, 편견, 차별, 그리고 폭력이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의 건강과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한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은 주거, 의료, 고용, 교육, 생활 보호, 및 다른 공적 서비스에 접근할 때 미묘한 수준에서부터 심각한 수준에 이르기까지 여러 차별을 경험한다.

-심리학자가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에게 심리학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권을 옹호하기 위해서는 반-트랜스 편견과 차별의 영향력을 의식하고 이에 대한 민감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개인이 성별 정체성이나 성별 표현을 바탕으로 한 차별을 겪을 때, 심리학자는 이러한 경험들에 대한 정서 처리를 돕는다. 또한 지지 자원을 확인하고 가능한 대응을 취할 수 있도록 함께 작업한다.


 

6.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사람들의 삶을 가로막는 제도적 장벽의 영향을 인식하고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을 긍정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트랜스 편견과 주류 사회의 성별 이분법을 고수하는 관행은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이 가정 생활, 학교 생활, 의료, 법률, 직장, 종교 전통, 공동체 내에서 어려움을 겪게 한다.

- 많은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사람들이 반-트랜스 편견과 차별을 경험하므로,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을 환영하고 존중하는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하며,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이 환영 받지 못한다고 느낄 수 있는 요소들에 주의 한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긍정하는 표식을 사용할 수 있으며, 언어 사용, 문서 작성, 화장실 상태 등이 다양한 성별 정체성을 포괄하도록 고려 한다.


 

7. 심리학자는 낙인이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의 건강과 웰빙에 가져오는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사회적 변화를 촉진해야 함을 이해한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은 성별을 확인하는 신분 증명을 받는 데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의 사회적, 심리적 웰빙에 영향을 주며 고용, 교육, 주거, 의료, 사회 복지 등의 기본적인 자원에 접근하는 것을 방해한다.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이 맞닥뜨리는 이러한 어려움에 민감해지도록 한다.

-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의 권리와 존엄을 보호할 수 있도록 법과 정책을 개선시키려는 단체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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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생애 발달

 

8.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젠더 퀘스처닝(gender-questioning) 아동 청소년과 작업하는 심리학자는 아동 청소년이 각기 다양한 발달적 요구가 있다는 점을 이해한다


- 젠더 퀘스처닝 아동 청소년 모두가 성인기까지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지속하지는 않을 수 있다.

- 아동은 일시적인 젠더 비순응을 보일 수 있다. 이 경우 심리학자의 역할은 아동과 그의 가족이 성별을 탐색하고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을 돕는데 있다. 또한 심리학자는 아동의 부모나 보호자에게 성별 정체성과 관련된 장기적 경과에 대한 정보와 함께,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이 지속될 경우 이용 가능한 의료적 개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어떤 청소년은 사춘기 이후에 성별 역할 비순응이나 성별 위화감을 경험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경우 심리학자는 의료적 트랜지션에 대한 이들의 즉각적인 바람을 타당화 하되,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심스럽고 느리게 성별 정체성 발달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성별 비순응의 경험이 오래된 청소년의 경우, 심리학자는 당사자, 부모나 보호자에게 청소년 본인이 스스로 확인한 성별 정체성이 안정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알릴 수 있다. 이 경우 심리학자는 종합 평가를 완료하여, 청소년과 가족이 다음 단계로 진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파악하도록 한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그리고 젠더 퀘스처닝 아동 청소년과 작업하는 심리학자는 청소년이 선택할 수 있는 의료 처치에 친숙해지도록 하고, 적합한 지원을 위해 의료진들과 협력하도록 한다.

- 심리학자는 아동 청소년기의 사회적 트랜지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스스로 배우고, 이러한 요소들을 당사자, 부모 및 보호자와 함께 논의한다.

 


9.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노인들이 경험하는 고유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들이 발전 할 수 있는 회복력을 이해 하기 위해 노력한다.


- 노년기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다만 언제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정체성을 확립했는지, 혹은 몇 세에 사회적 의료적 트랜지션을 진행하고 커밍아웃을 했는지에 따라 지정 성별의 역할에 익숙한 정도,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으로서 이러한 사회적 기준을 고수하는 정도는 달라질 수 있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노인들은 성별 정체성을 드러내기를 꺼릴 수 있다. 이는 신체적 취약감에서 비롯되기도 하며, 나이가 들며 다른 사람들의 도움에 의지할 필요가 늘어나는데 비하여 자신의 성별 정체성을 밝히는 것이 도움을 받지 못하고 차별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노인들은 신체적, 재정적, 정서적 웰빙을 뒷받침할 자원을 찾을 때 난관에 부딪칠 수 있다.

-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노인들의 생물-심리-사회적 필요와 관련 정보를 찾고, 사례 개념화와 치료 계획이 심리적, 사회적, 의료적 문제들을 포함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많은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노인이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다. 심리학자들은 이들이 성별 정체성을 지지하고 존중하는 새로운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도록 도울 수 있으며, 이들의 성별 정체성이 드러난 후에도 기존 가족과 친구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도록 작업할 수 있다.

 


평가, 치료, 그리고 개입


10.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의 정신 건강이 성별 정체성과 소수자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영향과 어떤 식으로 관련되는지 혹은 관련되지 않는지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이 경험하는 정신 건강 문제는 성별 정체성과 관련 있을 수도, 혹은 없을 수도 있어, 성별과 관련된 사안을 평가하고 개입하는 것은 복잡해질 수 있다.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이 경험하는 정신 건강 문제를 간과하지 않는 한편, 정신건강 문제가 개인의 성별 정체성이나 성별 표현의 결과라고 속단 하지도 않는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이 경험하는 성별 위화감과 소수자 스트레스는 정신 건강 문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이 삶에 만연한 소수자 스트레스와 차별의 영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로써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은 정신 건강 문제의 기원을 보다 잘 이해하고 차별과 불평등에 대한 자신의 반응이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 호르몬 치료는 기분 장애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심리학자는 호르몬 치료를 시작하는 초기 단계에서 정서 경험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11.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이 사회적 지지와 트랜스를 긍정하는 지원을 받을 때 보다 긍정적인 삶을 경험하게 된다는 점을 인지한다.


- 트랜스를 긍정하는 지원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에는 강력한 근거가 있다

-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이 트랜스를 긍정하는 지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그러한 지원을 직접 제공하도록 한다. 심리학자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성인과 청소년에게 힘을 실어주고, 그들의 경험을 타당화 하며, 긍정적인 삶을 키우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 심리학자는 사회적 지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성인과 청소년이 그들의 성별 정체성을 수용하고 긍정하는 사회적 지지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12. 심리학자는 성별 정체성과 성별 표현의 변화가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의 연인 관계에 가져오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의 파트너가 맞닥뜨리는 특수한 이슈를 다룸으로써 관계의 회복력을 기르도록 돕는다. 파트너 뿐만 아니라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당사자도 자신의 트랜지션이 연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도움을 받는다.

- 심리학자와의 작업 안에서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은 관계와 섹슈얼리티에 관한 광범위한 주제들을 탐색할 수 있다. 이는 현재 혹은 미래의 파트너에게 언제 어떻게 커밍아웃 할 것인지에서부터, 호르몬 치료와 수술에 따른 신체 변화에 적응하기, 접촉과 애정 표현, 안전한 성관계의 선을 탐색하는 것에 이른다.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은 트랜지션을 통해 성적 자기 효능감이 향상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13.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이 양육과 가족 구성에서 다양한 모습을 지닐 수 있음을 안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 중 상당한 이들이 아이를 가지며, 또 원한다는 증거가 있다.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의 육아와 가족 만들기에 관심을 기울인다.

-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이 가족을 이루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방법들 중 어떤 것은 의료 개입이 필요하고, 접근이 제한되어 있으며, 상당한 비용이 든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이 호르몬 치료를 고려할 때, 심리학자는 치료가 그들의 생식 능력에 미칠 수 있는 아마도 영구적인 변화에 대해 대화를 나누어, 충분한 정보에 근거해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14. 심리학자는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을 지원할 때 다학제적 접근이 가지는 잠재적 이득을 인지하고 다른 서비스 제공자들과 협력하기 위해 노력한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을 진단하고 치료할 때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소들 사이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예상되므로 분야 간의 협력은 특히 중요하다. 소통과 협조 및 공동 작업이 최적의 조화로운 지원을 보장한다. 다양한 형태의 협력이 제때 이루어져야 하며, 필요한 서비스가 적기에 제공될 수 있도록 한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과 작업하기 위해 별도 전문 훈련을 받은 심리학자는 다른 분야의 서비스 제공자들이 성별 정체성을 긍정하는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 자문을 제공한다.



연구, 교육과 훈련

 

15. 심리학자는 연구 수행에서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연구 참여자의 복지와 권리를 존중하며 결과를 정확하게 제시하고 연구 결과의 오용과 오해석을 막기 위해 노력한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을 위한 임상 실천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더 많은 연구가 절실하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의 주제와 관련된 연구가 아니라 하더라도, 모든 심리학자는 연구에서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조사할 때 다양한 성별 정체성을 포함할 수 있는 선택지를 제시함으로써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이 정확하게 대표될 수 있도록 한다.

-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은 소수이고, 지리적으로 흩어져 있으며, 다양하고, 낙인으로 인해 자신을 숨기기 때문에 만나기 어렵다. 이에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 집단을 연구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의 강점과 한계를 고려하여, 이에 따라 연구 결과를 해석하고 제시해야 한다.


 

16. 심리학자는 심리학 분야 수련생이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과 유능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데 힘쓴다.


- 교육자들은 심리학적 교육, 훈련, 지도 감독이 트랜스를 긍정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트랜스젠더/젠더 비순응인 사람들을 선정적으로 다루거나, 착취하거나, 병리화하지 않는 데 관심을 쏟아야 한다.